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식 장외 거래시간 장전 장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이유는?!

반응형

 

 

주식은 아무때나 거래가 가능하지 않다는 거 아마 주식 하시는 분들은 아실거예요. 주식시장은 24시간 돌아가는 시스템이 아니다보니 그렇죠. 그래서 코인과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토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특정한 날에도 주식장이 열리지 않는데요 오늘은 주식 장외 거래시간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시간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답니다. 

 

우리나라의 정규 주식시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인데요 우리와 인접한 중국이나 홍콩에 비하면 조금은 일찍 장이 마무리 되는 편이랍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주식장에는 특별한(?) 시스템이 있는데 바로 장전, 장후, 시간외 매매를 할 수 있어서 시간적으로는 결국 다른 나라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의 정규장 시간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조금은 일찍(?) 마무리 되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4시나 5시가 가장 많은데요 독일의 경우는 5시 30분까지로 가장 길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우리나라 증시의 경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하는 정규장이외에도 장전 / 장후 / 시간외 매매로 구분되어 결국엔 오후 6시까지 거래가 되는 셈인데요 

 

장전 :

장 시작 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10분동안 전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10분간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매수자와 매도자의 호가로만 거래가 정해진답니다. 간밤에 호재나 악재 등으로 인해서 장전 거래가 활발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 흐름을 보고 거래를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요즘은 이를 악용해서 장전에 가격을 띄워놓고 오후에 내리는 경우도 많아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장후 :

장 마감 후 3시 40분부터 4시까지 20분동안 종가기준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역시나 장이 마감된 이후에 나오는 호재 등으로 인해서 다음날 오를 것을 예상하고 활용하는 거래 시간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를 악용해서 장후에 호재나 악재를 띄어서 털어먹는 경우도 있답니다. 

 

시간외 :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이 되며 10분단위로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량에 따라서 매수매도가 활발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답니다. 장전 / 장후 / 시간외 거래의 경우 호재나 악재같은 명확한 사유 이외에도 그날이나 다음날의 주가 흐름을 미리 예상하고 단타방식으로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나 주변국들의 증시 현황이나 세계 금리 등을 보고 빠르게 빠지거나 들어가는 경우도 이러한 시간외 매매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주식 장외 거래시간 장전 장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는데요 보통 이러한 주식 접근은 장기적으로 보는 경우보다는 당장의 눈 앞의 것을 보고 발빠르게 대처하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시는 매매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공부와 정보가 뒷받침되어야 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쉽사리 접근하기에는 신중함이 필요하다는 사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