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 편의점을 갔다가 빼빼로가 엄청 많이 매장 안으로 들어오는 걸 보면서 아 맞다!! 곧 빼빼로데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빼빼로데이는 아마 한 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텐데요 매년 11월 11일이 바로 빼빼로데이랍니다. 특정한 날짜에 특별한 의미를 담은 기념일 같은 것들이 있는데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이고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처럼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인데요 혹시 빼빼로데이 유래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빼빼로데이는 우리나라의 3대 기념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인데요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그리고 빼빼로데이! 이 중에서도 빼빼로데이를 가장 많이 챙기는 기념일이라고 할 정도라고 하니... 빼빼로데이가 갖는 의미 또한 남다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빼빼로데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구분없이 주고 받을 수 있는 부담없으면서도 기념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챙기게 되는 기념일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로 제과업계에서도 빼빼로의 소비량이 11월 11일을 전후로 해서 1년 판매량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대적인 마케팅과 함께 생산을 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빼빼로데이를 기념할 수 있는 빼빼로데이 이미지와 유래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답니다.
빼빼로데이 이미지와 함께 알아두면 재미있는 빼빼로데이 유래!!
빼빼로데이 유래는 몇가지 설이 있는데요 1993년도에 부산의 한 여고에서 시작되었다는 설과 영남지방의 여중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랍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빼빼로를 주고 받으면서 마음을 고백하거나 연인들끼리 주고 받았던 것이 아니라 여중과 여고에서 여자들끼리 서로 살을 빼고 키크고 날씬해지자는 의미로 길고 날씬한 빼빼로와 닮자는 의미로 이를 기념하게 되었다는 설인데요 해당 지역의 빼빼로를 생산하는 제과업체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듣고 이를 전국적인 마케팅으로 활용해보자는 말이 나와서 점차 그 규모가 커졌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이 1996년에 방송을 타면서 전국적인 행사로 자리잡게 된 것이 불과 2000년이랍니다.
결국 빼빼로데이 유래는 빼빼로를 생산하던 제과업체의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사실 발렌타인데이도 그렇고 해당 제품을 활성화시키고 각인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날을 기념하는 마케팅으로 만들어 이를 정착시킨 것이니 따지고 보면 마케팅과 사람들의 인식이라는 것이 참 대단하면서도 무서운 것 같아요.
하지만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이기 전에 농업인의 날인데요 원주시의 원성군연합회를 시작으로 제정된 날인데요 1964년에 제정되었기 때문에 빼빼로데이보다 훨씬 더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 날에는 농업인들을 위한 행사와 기념이 열리고 있는데요 농업인들을 위해서 빼빼로가 아니라 우리 전통의 가래떡을 주고 받자는 가래떡데이를 홍보하게 되었답니다. 가래떡 또한 길고 막대기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11월 11일을 기념일로 하는 것과 맞아떨어지죠. 그래서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이기도 하지만 농업인의 날이자 가래떡데이라고도 불리긴 하지만 가래떡 데이가 정착하기엔 빼빼로데이의 이미지가 너무 강한 것도 사실이네요.
하지만 11월 11일은 의외로 많은 기념(?)이 있는데요 빼빼로데이, 농업인의 날, 가래떡데이 말고도 보행자의 날, 지체장애인의 날, 우리 가곡의 날, 젓가락데이, un참전용사 국제 추모행사일, 해군 창설기념이 등등... 11월 11일에 이렇게 특별한 날이 많았나 싶게도 정말 많은 특별한 날로 지정이 되어있답니다.
하지만 역시 원탑은 빼빼로데이네요 ㅎㅎ ;;
빼빼로데이 이미지를 활용해서 평소에 만나지 못하더라도 빼빼로데이를 핑계로 오랜만에 인사라도 주고 받으며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나누지 못한 마음을 주고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12월엔 크리스마스가 있어서 크리스마스가 너무 큰 의미를 차지하는 날이기도 하지만 11월에 빼빼로데이를 안 챙기고 그냥 넘어가는 것도 조금은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양한 빼빼로데이 이미지와 재미있는 유래가 더해져서 빼빼로를 함께 나누어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것도 재미있는 추억이 될 것 같아요.
또한 우리나라에서 빼빼로데이를 기념하는 11월 11일은 중국에서는 11이 혼자 서 있는 사람의 모양이라고 해서 솔로절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또한 11월 11일은 중국에서 최대의 쇼핑 데이이기도 하답니다. 2009년에 중국의 큰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에서 솔로데이를 활용해서 독신자를 위한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했는데 이게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이 날에는 쇼핑하는 날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다고도 해요.
또한 일본에서는 우리나라의 빼빼로의 성공을 보고 일본에 포키라는 과자가 있는데 이 또한 생김새가 빼빼로와 비슷해서 포키데이를 만들어서 기념하고 있는데요 모두 결국엔 제과업체의 술수이자 마케팅이지만 이러한 날을 핑계로 서로 재미있는 경험을 주고 받게 되는 것 같네요. ㅎㅎ
이렇게 해서 오늘은 빼빼로데이 이미지 유래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다가올 빼빼로데이에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과 함께라면 더 없이 좋을 것 같네요. 혹은 빼빼로 이미지로 내 마음을 전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잡다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장생의 10가지 (0) | 2021.10.30 |
---|---|
샐러리캡이란 (0) | 2021.10.28 |
다이슨 청소기 서비스센터 AS센터 전화번호 찾기! (0) | 2021.10.27 |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수령방법 (0) | 2021.10.27 |
엠버서더 뜻 (0) | 2021.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