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IPO뜻과 절차는 과연?!

반응형

 

크래프톤과 카카오뱅크하면 머가 가장 먼저 생각나시나요?! 바로 IPO이지 않을까 싶어요.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이런 상장하는 회사를 보면서 IPO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IPO에 대한 정확한 뜻이나 의미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 IPO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약자같기는 한데 정확히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어떤 뜻인지 가늠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IPO 뜻을 한 번 정리해보게 되었는데요 IPO 뜻은 물론이고 IPO 절차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를 해보았으니 가볍게 쭉~ 읽어보심 좋을 것 같아요.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로 주식에 비상장된 기업이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 일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판매하고 회사의 재무를 공시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랍니다. 

 

우리말로 하면 공모 또는 공모주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모두 증권시장에 비상장되어 있던 회사가 상장을 위해서 회사의 재무와 기타 여러가지 정보를 공개함은 물론 이를 토대로 주주를 모집하는 행위를 뜻한답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는 자금 조달을 그 목적으로 하는데요 회사의 매출이나 영업이익 이외에 자금을 조달하고 그 조달된 자금으로 투자 등의 회사를 키우는데에 목적을 두고 있는데요 그렇게 함으로 회사의 규모는 물론이고 인지도나 신용도 또한 상승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장된 회사의 경우 IPO를 통해서 회사의 규모를 더욱 키울 수 있답니다. 

 

 

 

 

이렇게 IPO를 통해서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인지도나 회사의 전망이 밝아야 더욱 흥행할 수 있는데 회사를 보고 미래에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망이 높고 회사의 규모가 더욱 커질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그만큼 높은 주식 거래가를 도달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IPO를 위한 절차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의외로 긴 시간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보통은 몇 개월에서 몇 년까지도 이 IPO를 위한 절차에 돌입한답니다.

 

1. 주관사 선정.

주관사가 있어야 하는데요 보통 삼성증권이나 키움증권 등 우리가 주식을 매매할 때 사용하는 증권사가 바로 주관사랍니다. 대표주관사는 1군데일 수도 있고 2,3군데 일 수도 있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큰 규모를 자랑할 때에 더욱 많은 주관사가 선정이 된답니다. 

2. 기업실사

기업에 대한 실제 구조와 정보가 제공된 정보가 동일한지 실사를 통해서 확인하게 된답니다. 

3. 상장예비심사 신청

상장예비심사 신청을 하게 되면 증권거래소에서 상장 적격성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상장 청구 이후에는 45영업일 안에 심사결과를 통보해야 하며 통상적으로는 2개월 정도 심사기간이 소요된답니다. 

4. 증권신고서 제출 

금융위원회에 신고서를 제출하면서 적격성 등 심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IPO절차는 정말 신고와 심사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만큼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준비가 되어야 한답니다. 

5. 수요예측 

어느정도 가격에 어느정도의 주주가 모일 수 있을지를 예측해볼 수 있답니다. 

6. 청약 및 납입

본격적으로 주주 모집에 나서게 된답니다. 

7. 상장 신청과 주식 매매 

상장 신청서를 제출하고 난 다음에 5영업일 안에 주식 매매가 시작되는데 이 때부터는 정식으로 주식시장에 편입되어 주식매매가 가능하게 된답니다. 

 

보통은 이러한 IPO과정을 거쳐서 주식 시장에 등장하게 되는데요 수많은 회사들이 모두 이러한 절차를 모두 거쳐서 등록이 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보통은 수개월에서 수 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상장 전부터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회사일수록 흥행에 더욱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특히나 대기업 계열사의 경우는 대기업 버프를 받기도 하고 대기업 계열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우에는 화려하게 증시에 입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으로도 다양항 공모 청약을 통해서 IPO가 등장할 예정이랍니다. 카카오의 후광을 입고 등장하는 카카오뱅크나 전세계적으로 흥행게임을 탄생시키고 있는 크래프톤 같은 경우는 IPO대어라고 해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IPO 뜻은 물론이고 절차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경제,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과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0) 2021.08.03
재무제표 보는법 쉽게 정리했어요!  (0) 2021.08.02
주식 vi발동이란  (0) 2021.07.29
레버리지 뜻  (0) 2021.07.28
메타버스란 뜻 정리!  (0) 2021.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