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과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반응형

 

 

무상증자 하기로 결정했다. 

유상증자 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말 들어보셨을텐데요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이 증자에 대해서 더욱 귀를 쫑긋 세워서 들을 수 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혹시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의 뜻과 의미를 알고 계신가요?! 

 

증자란 

자금을 늘린다 증가시킨다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요 무상증자는 공짜로 자금을 늘리는 것이고 유상증자란 돈을 가지고 자금을 늘린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각각의 좀 더 명확한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유상증자 

돈을 받아 주식을 늘리는 것. 

 

돈을 받아 주식을 늘리는 유상증자는 다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1) 주주배정 

기존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증자랍니다. 

 

2) 일반공모

제한없이 모든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증자랍니다. 

 

3) 3자 배정 

제3자가 참여하는 증자로 대부분은 투자집단을 뜻한답니다. 

 

이렇게 유상증자도 3가지로 세분화가 되는데요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세부적으로 차이가 있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인 주주배정과 일반공모의 경우는 주가에 그다지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데요 돈을 더 넣어서 하는 유상증자라는 것 자체가 더 낮은 가격의 주식이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치가 희석이 될 수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이는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가 있는 것이죠. 

하지만 제3자 배정의 경우는 반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요 투자집단이라는 깐깐한 곳에서 회사에 대해서 충분히 연구하고 분석해서 발전가능성을 보고 피같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에 호재가 있는 것으로 작용해서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셈이죠. 

 

특히나 이런 유상증자의 경우는 증자의 이유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시설이나 연구개발 등 투자에 쓰이는 경우라면 오히려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회사의 운영자금이나 채무 상환등의 이유라면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죠. 회사가 돈이 없기 때문에 주식을 이용해서 돈을 마련해 쓰겠다는 것인데 당연히 회사에 대한 재무와 이미지에 타격이 있을 수 밖에 없답니다. 

 

 

2. 무상증자

기존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비율로 주식을 무료로 나누어주는 것인데요 이러한 무상증자의 이유는 거래량을 늘리기 위해서랍니다. 

 당연히 무상증자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답니다. 회사가 돈을 잘 벌고 사업이 잘 되고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원활한 거래는 물론이고 더욱 많은 주주를 모집하기 위해서 무상증자를 통해서 주주들에게 돈을 나눠주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랍니다. 

 

 

이렇게 무상증자 유상증자 뜻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무조건 증자라고 해서 좋은거라고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상증자인지 유상증자인지 그리고 이러한 증자를 왜 하는지 등의 이유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답니다. 우리는 투자를 하는 것이랍니다.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당연히 돈을 벌기 위해서이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는 회사가 돈을 잘 벌고 계속 성장을 해야하죠. 그렇기 때문에 회사가 어떠한 회사인지 어떠한 일을 하고 전망이 어떤지 등등의 꼼꼼함이 필요한 것 같아요. 왜 우리가 사귀는 사람을 선택할 때에도 물론 한 눈에 뿅! 운명같은 사랑을 하기도 하지만 이 사람이 키, 몸무게, 체형, 얼굴, 성격, 성향, 집안 등등.. 많은 것들을 보게 되잖아요. 투자도 그런식의 꼼꼼하고 장기적이며 조바심 내지 않는 마음이 필요한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