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식 선물이란

반응형

 

 

주식에 대한 관심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뜨겁다고 할 수 있는데요 주변에 하나 건너 한 사람은 주식을 하고 있을정도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은 사람 세명이상 모이면 주식얘기를 꼭 하게 될 정도라고 하니..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재테크 수단이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물론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증시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도 있지만 일명 동학개미운동이라고 해서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정말 많이 늘어나기도 했답니다. 아무래도 본업만으로는 돈을 모으는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사이드잡의 수단으로 주식을 많이들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하지만 주식은 용어도 그렇고 관련 내용을 공부한다는 게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특히나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것이 주식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양한 주식 용어 중에서도 오늘은 주식 선물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답니다.

 

주식 선물이라고 하면 뭔가 공짜로 받게 되는것?!! 말 그대로 선물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정확한 의미가 무엇일까요?!

 

 

주식 선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영어의 Gift(선물)이 아니라 한자랍니다. 먼저 선 물건 물을 합쳐서 먼저 물건을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물건이란 주식이 되겠죠. 즉 현재에 미리 주식을 갖는 것이지만 매매는 일정한 미래 시점에 하는 셈이죠. 

하지만 이 때에도 미리 매매할 가격을 현재에 정하는 것인데요 미래의 주식 가치를 현재에 미리 사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카카오 주식을 현재의 주식 가격으로 사고 파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어느 시점에 내가 정한 가격으로 사는 셈이죠. 

 

근데 여기서 의문점이 생기네요. 왜 현재의 가치로 사는게 아니라 미래의 가치를 미리 예상하고 사는걸까요?! 

 

이러한 투자 기법을 주식 선물거래라고 하는데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에서 조금은 이 변동성없이 안정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주식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위 에서 예를 들었던 것처럼 카카오 주식의 현재 가치가 1주에 10만원이라고 했을 때에 한달 후에는 이 주식이 계속 상승할 것을 예상하고 1주에 5만원에 판다는 주식 선물 거래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한달이 지나서 실제로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서 20만원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주식 선물거래를 통해서 이미 5만원에 구입한다고 했기 때문에 5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셈이고 15만원의 이익을 보게 되는 셈이랍니다. 

 

주식 선물이란 이렇듯 미래의 가치를 예측하고 미리 투자를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반드시 상승한다는 것에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락한다는 것을 예측하고도 투자를 할 수 있답니다. 

 

즉 주식이 실제로는 오르든 내리든 내가 예측한 미래 가치와 맞아떨어지는 판단과 투자를 선물 투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주식 선물 투자가 생긴 이유는 큰 상승을 보인 주식의 경우 그만큼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반대매매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보완제도랍니다. 

 

현재까지 너무 많이 오른 주식의 경우 미래에는 조정 등과 같은 하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하고 하락하는 것에 선물 매매를 하거나 반대로 회사의 가치에 비해서 너무 많이 떨어진 주식의 경우는 다시 반등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고 상승하는 것에 선물 매매를 하는 것 모두 이러한 선물 투자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는 미래를 예측하고 내다볼줄 아는 주식의 고수들도 쉽지 않은 투자방법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나 초보 투자자의 경우는 주의를 할 필요가 있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

'경제,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지수란  (0) 2021.07.05
증거금이란  (0) 2021.07.03
코스피 코스닥 차이 구분 쉽게!  (0) 2021.07.01
단일가매매란?!  (0) 2021.06.30
매수 매도 뜻  (0) 2021.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