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어닝서프라이즈 뜻 어닝쇼크 뜻?!

반응형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어닝서프라이즈나 서닝쇼크와 같은 이야기를 종종 들으실텐데요 특히나 기업의 실적 발표 시즌이면 이 어닝서프라이즈 어닝쇼크라는 단어가 꼭 등장을 한답니다. 저도 첨엔 이게 무슨 뜻이길래 뉴스에 나오는걸까.... 서프라이즈니깐 뭔가 깜짝 놀랄만한? 예상못한? 머 그런 것과 관련된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어닝서프라이즈 뜻 어닝쇼크 뜻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실 분들을 위해서 각각의 뜻과 의미를 한 번 정리해보았답니다. 

 

이 어닝서프라이즈 어닝쇼크라는 말은 기업이 존재하고 기업의 실적발표와 관련해서는 늘 등장할 수 있는 단어이기 때문에 이번에 개념을 잡아두면 앞으로 경제상황이나 기업의 입장을 바라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어닝쇼크 뜻 

어닝쇼크는 Earining Shock라고 표기하며 기업에서 실적을 발표할 때에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저조한 실적이 나오게 되는 것을 뜻한답니다. 즉 생각보다 일을 잘해서 돈을 못 벌었다!! 요렇게 해석할 수 있는 셈이죠. 

 

어닝서프라이드 뜻 

어닝서프라이즈는 Earining Surprise라고 표기하며 기업에서 실적을 발표할 때에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실적이 나오게 되는 것을 뜻한답니다. 즉, 생각보다 일을 잘해서 돈을 잘 벌었다!! 요렇게 해석할 수 있는 셈이죠. 

 

즉 어닝서프라이즈 뜻 어닝쇼크 뜻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으로 어닝서프라이즈는 좋은 거! 어닝쇼크는 안 좋은 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생각보다 돈을 잘 벌었거나 생각보다 돈을 못 벌었거나! 그 차이니깐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Earining 뜻은 기업실적을 뜻하는데요 기업에서는 각 1,2,3,4분기마다 한 번씩 실적발표를 하게 되어있답니다. 지금 우리 회사가 얼만큼 매출을 내고 얼만큼의 영업이익(순이익)을 거두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간인데 이 실적에 따라서 주가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회사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 실적발표 시즌이 굉장히 중요할 수밖에 없답니다. 

 

 

실적 발표가 되었을 때에 어닝 쇼크는 기업이 발표한 실적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저조한 실적으로 인해서 그 영향이 주가에까지 미칠 수가 있는데요 어디까지나 기준은 돈을 더 벌었느냐 덜 벌었느냐가 아니라 시장에서 판단했던 기준이나 기대감보다 덜했을 때 어닝쇼크라는 표현을 쓴답니다.

그래서 백억을 벌었든 천억을 벌었든 시장에서는 더 큰 돈을 벌었을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이 기대에 못미치게 되면 어닝 쇼크가 되며 주가에 악영향을 주게 된답니다. 

 

물론 시장의 기대라고 하는 것은 컨센서스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컨센서스는 각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의 분기별 실적을 예상하고 추정하는데 이러한 보고서들의 평균치를 컨센서스라고 한답니다. 그리고 이 컨센서스를 기준으로 실제 실적이 10%이상 나오게 되면 어닝서프라이즈라고 부르며 그렇지 못하게되면 어닝쇼크라고 한답니다. 

 

그리고 기업이 실적을 발표하기 전에는 이미 전문가들의 입장도 그렇고 기업이 일을 잘하고 매출이 잘 나올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기대감을 안고 주가가 이미 상승곡선을 타다가 막상 기업에서 발표한 결과는?! 이 기대감에 못 미쳤을 때에는 주가 또한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받게 없는 셈이죠. 

 

 

이러한 어닝서프라이즈의 좋은 예가 바로 테슬라라고 할 수 있죠. 2021년 3분기 실적발표를 하면서 어닝서프라이즈로 주가가 급상승하고 있는데요 많은 자동차회사에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며 중국의 미국 기업 죽이기로 테슬라의 입지가 작아질것이라는 전망으로 올해 내내 하향과 지지부진한 곡선을 그리다가 3분기 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테슬라는 없어서 없어서 못파는 차가 될 정도로 실적이 너무 좋았던거죠. 그리고 그로 인해서 테슬라 주가는 신고가는 물론이고 일론머스크를 개인기준 전세계 최대부자로 만들어놓았답니다. 

 

 

하지만 모든 주가가 어닝서프라이즈면 상승하고 어닝쇼크면 하락한다?! 라고 단정할 수는 없답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작년부터 계속 어닝서프라이즈이지만 주가는 지지부진... 답보적인 상태이니 말이예요. 사실 주식시장은 실적, 기대감, 방향성, 공매도, 투자심리, 대주주 맘대로 등등... 수많은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 어닝서프라이즈는 기업자체가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죠. 기업의 존립이유는 잘 만들고 잘 팔아서 돈을 잘 버는 것이니깐요. 그 기본에 충실한다면 주가 또한 당연히 따라갈 수밖에 없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어닝서프라이즈 뜻 어닝쇼크 뜻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는데요 주식이나 경제를 바라볼 때에 빠지지 않는 단어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넘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경제,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임이란  (0) 2021.11.06
1가구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0) 2021.11.03
nft란  (0) 2021.11.02
요소수란  (0) 2021.11.01
투기 투자 차이  (0) 2021.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