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

회사 직급 순서 총정리!

반응형

 

 

회사 안에는 엄연히 직급 체계가 있는데요 익숙하지 않다보면 헷갈리기 십상이랍니다. 하지만 회사 안에서는 이러한 직급 체계가 서열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회사 직급 순서 총정리를 한 번 해보았답니다. 

 

일단 회사 직급 순서를 알아보기 전에 직급이라고도 부르고 직위라고도 부르고 직책이라고도 부르는 이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직위란

개인이 과업을 하는데에 있어서 그에 지워져 있는 의무 또는 책임을 포함한 정신적/육체적 활동의 총체를 뜻한답니다. 

 

▲직책이란

직위에 있어 구체적인 권한이나 책임을 동반하며 보직이 부여되어 있는 경우를 뜻한답니다. 

 

▲직급이란 

직무의 종류나 난이도, 권한이나 역할 책임 등에 따라 비슷한 직위를 분류한 것을 뜻한답니다. 

 

즉 직급은 같은 직위에 있는 그룹을 분류한 것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 이 분류된 그룹 안에서 직책에 따라서 서열을 나눌 수 있답니다. 직급 순서는 크게 사무직 / 연구직 / 생산직 3분류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이 그럼 좀 더 자세하게 회사 직급 순서를 알아보도록 할께요. 

 

 

▲사무직 직급 순서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사무직은 본사근무가 많은 편인데요 왜 흔히들 책상 머리에 앉아서 컴퓨터나 뚝딱 거린다라고 비아냥 거리기도 하지만 사실 사무실에 안아서 엄청난 두뇌 노동을 하면서 일을 해야 하는 사무직이 몸은 편해보여도 머리는 엄청 복잡하고 힘이 들죠. 이러한 사무직 직급 순서는 인턴에서 시작해서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순으로 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부장이 생략되고 실장이 있는 경우도 있고 실장과 부장을 동일급으로 사용하는 회사도 있으며 주임직급 또한 생략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는 회사이 내규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를 수 있답니다. 

 

▲생산직 직급 순서 

사원 - 조장 - 반장 - 직장 - 공장장

 

생산직은 몸으로 일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노동력이 장난 아닌 곳이죠. 왜 우리가 티비 뉴스에서 볼 때에도 방진복이나 하얀 우주복 같은 것을 입고 라인이 끝도 없이 돌아가는 곳에서 돌일한 일을 반복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을거예요. 모두 생산직으로 직접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일을 하는 분들로 사원으로 시작해서 조장, 반장, 직장, 공장장순으로 직급 순서가 이루어져 있답니다. 역시나 조장이나 반장을 동일하게 두는 곳도 있고 둘 중 하나는 생략하는 곳도 있답니다. 

 

 

▲연구직 직급 순서

연구원 - 선임연구원 - 책임연구원 - 수석연구원

 

연구직은 머리와 몸을 함께 쓰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컴퓨터에 앉아서 연구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직접 샘플이나 개발을 위해서 몸을 쓰는 분들도 있는데요 연구직 직급 순서는 연구원으로 시작해서 선임 연구원, 책임연구원, 수석연구원 순으로 올라간답니다. 

 

▲임원 직급 순서

이사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그리고 일반 직원을 넘어서 임원 직급 또한 있는데요 임원은 말 그대로 임시직원을 줄여서 쓴 말이랍니다. 임원은 높은 대우만큼이나 계약을 통해서 성과를 내야 하는 자리이기도 하는데요 이사부터 전문, 부사장, 사장, 부회장, 회장까지 이어진답니다. 물론 회장은 대를 이어서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회사에 입사해서 최고 높은 자리까지 올랐다 하면 사장까지 가는 경우가 많죠. 특히나 대기업에서는 임원이 되는 확률은 1만명 중에 1명꼴이라고 하니... 그 엄청난 확률과 경쟁을 뚫고 되신 분들이니 어마어마하죠! 

 

 

이 외에도 일반 회사가 아니라 구청이나 시청, 학교 등과 같은 시설에서는 다른 직급 순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각 그룹의 특성에 따라서 다르게 설정이 되어 있답니다. 

 

▲구청 직급 순서 

담당 - 팀장 - 국장 - 부국장 - 구청장

 

▲시청 직급 순서 

담당 - 팀장 - 과장 - 국장 - 실/본부장 - 부시장 - 시장

 

▲학교 직급 순서 

교사 - 교감 - 교장

 

▲은행 직급 순서 

은행원 - 주임 - 계장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파트장 - 팀장 - 부장 - 본부장 - 부행장 - 수석부행장 - 행장

 

▲마트 직급 순서 

사원 - 주임 - 대리 - 팀장 - 점장 - 사장

 

▲간호사

간호사 - 책임간호사 - 수간호사 - 간호과장 - 간호부장 - 간호이사 - 간호본부장

 

이렇게 회사 직급 순서 총정리를 한 번 해보았는데요 눈에 익지 않아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거예요!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들을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반응형

'잡다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선상차 뜻 간선하차 뜻 택배 늦어지는 이유  (0) 2021.11.19
숙환 뜻 지병 뜻 차이는?!  (0) 2021.11.17
돔황차 뜻!  (0) 2021.11.16
맡기다와 맏기다 차이!  (0) 2021.11.16
속담 100가지와 뜻  (0) 2021.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