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

메뉴얼 매뉴얼 뭐가 맞는걸까!

반응형

 

 

 

외래어 표기이기 떄문에 맞춤법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답니다. 물론 입으로 말할 때는 큰 불편함을 못 느끼다가 글로 쓸 때에는 이게 맞는거였나... 저게 맞는거였나.. 살짝 헷갈리게 되는데요 그러한 여러 단어들 중에 하나가 바로 메뉴얼 메뉴얼이지 않을까 싶어요. 

 

"

저기 메뉴얼 매뉴얼 좀 가져와바. 

그건 메뉴얼 매뉴얼 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어요. 

"

 

 

 

 

이런 식의 대화를 아마 겪어보신 분들이 계실것 같아요. 메뉴얼 매뉴얼은 쉽게 이야기하자면 설명서나 기준서?! 같은 걸 뜻하는데요 보통 전자제품이나 설명서가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함께 동봉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명칭을 정확하게 사용하기 어렵고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에 도움이 될만한 둘의 구분방법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답니다. 

 

 

 

 

우선 정답부터 이야기하자면 메뉴얼 매뉴얼 정답은!! 

 

매뉴얼이랍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우리가 가게에가서 주문할 때에 보는 메뉴(menu)를 생각하고 이와 비슷하게 메뉴얼이라고 생각하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틀린것이랍니다. 설명서나 기준서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은 매뉴얼(manual)이랍니다. 

 

 

 

 

그래서 메뉴얼 매뉴얼 혼동해서 사용하는 일 없이 정확하게 매뉴얼이라고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좀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메뉴(menu)는 알파벳 e가 포함이 되어 'ㅔ'로 발음이 되고 매뉴얼(manual)은 a가 들어가기 때문에 'ㅐ'로 발음한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차이만 구분해둔다면 이제는 정확하게 매뉴얼(manual)이라고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렇게 구분해볼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면서 별 의미없이 흘려보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차이에 대해서 알아두고 정확하게 외래어 표기에 맞춰서 사용할 필요가 있답니다. 글은 나를 대변하는 또다른 인격이기도 하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