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

평수 면적 계산법 (아파트, 땅, 방, 집 등등...)

반응형

 

 

 

 

부동산 광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서 제약은 많고 안정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은 열망(?)이 모이고 모여서 부동산이나 주식 코인과 같은 투자처에 관심을 갖게 되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물론 부동산의 경우는 투자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가 직접 거주하고 살 수도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고 알아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 중에서도 평수 계산법 면적에 대해서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가늠이 되지 않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리한 평수 면적 계산법이랍니다. 

 

 

 

 

보통 너네집 몇 평이야?! 

그 집은 실평수가 얼마나 되나요?!

 

이런 질문이 익숙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법이 개정되면서 평수 / 평형 / 평이라는 단위가 사라지고 정확히는 제곱미터를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보니 오랫동안 평수로 생각하고 사용하던걸 한순간에 바꾸는게 쉽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몇 가지만 기억해둔다면 어렵지 않게 계산을 해볼 수 있답니다. 

 

평수 계산은 공급면적 * 0.3025 =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평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소수점 둘째 이하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공급면적에서 0.3정도를 곱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평수로의 환산이 가능하답니다. 

 

그에 따른 환산된 내용은 아래의 표를 통해서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요즘은 소형평수가 오히려 인기가 좋기 때문에 10평대부터 50평까지가 대부분의 일반적인 부동산에 대한 수치를 반영할 수 있을텐데요 그중에서도 

 

62m²는 18.76평 
89m²는 26.92평
122m²는 36.91평
165m²는 49.91평
178m²는 53.85평

 

위의 평수들이 주로 우리가 보고 듣게 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에서 많이 나오는데 평형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파트의 경우는 면적에 포함되는 공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실제 느껴지는 평수와 괴리가 있을 수도 있답니다. 

 

보통은 전용면적 / 서비스면적 / 주거공용면적으로 구분해서 표기하고 있는데요 각각이 의미에 대해서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할께요. 

 

 

 

 

전용면적은 실제 주거 공간을 말한답니다. 

집의 내부에 있는 거실이나 방, 화장실과 같은 공간이 이에 속하며 아파트에서는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크기를 구분하기도 하죠. 또한 이 전용면적은 등기부등본에도 나와 과세표준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세금관련해서도 중요한 게 바로 전용면적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서비스면적은 발코니를 말한답니다. 

집의 내부에 있지만 전용면적에는 포함이 되지 않는 말 그대로 서비스면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용면적보다 훨씬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주거공용면적은 공용공간을 말한답니다. 

아파트와 같은 구조는 내가 살고 있는 집 뿐만 아니라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등등... 함께 사용하는 공용공간이 있는데요 이 주거공용면적과 전용면적을 더해서 공급면적이 산출되게 된답니다. 따라서 주거공용면적이 넓은 곳은 전용면적이 상대적으로 좁고 주거공용면적이 좁은 곳은 전용면적이 넓을 수 있어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물론 평수 계산에서 가장 쉬운 방법은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0.3을 곱하는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1평이 약 3.3m²이기 때문에 면적으로 나오는 m²를 환산하는 방법이랍니다. 

105m²라고 한다면 31평정도 되는구나... 라고 계산을 해볼 수 있는 셈이죠. 하지만 면적이 커질수록 오차범위 또한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좀 더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답니다. 

 

 

 

 

- 면적의 끝자리가 5미만인 경우에는 

끝자리의 숫자를 빼고 3을 곱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92m²라고 했을 때 끝자리의 숫자인 2를 빼고 9에 3을 곱해주면 27평정도라고 가늠해볼 수 있답니다. 

 

- 면적의 끝자리가 5이상인 경우에는 

끝자리의 숫자를 반올림해서 3을 곱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158m²라고 했을 때 끝자리의 숫자8을 반올림하면 16에 3을 곱해주면 48평정도 예상해볼 수 있답니다. 

 

 

 

 

이렇게 평수 계산을 해볼 수 있는데요 평수나 면적 계산을 할 때에 위의 방법들을 참고로 해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한 번 정리해보았답니다. 

 

 

반응형